전공 슬로건

국제적 감각을 지닌 창의적 실내디자인 리더 양성 /
"Design education for creative interior design leader with globalization"

학교이미지

전공 소개

인간성(Humanistic) + 전문성(Specialty) + 창의성(Creativity)zoom in
탄생

1988년 대한민국 최초의 실내디자인전공이 대한민국 최초의 디자인대학에서 탄생하였습니다.

교수진의 우수성

교육에 대한 열정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상명대학교 실내디자인전공 교수진은 국내 및 해외 저명교육기관 및 디자인기업에서 최근의 첨단 공간디자인 관련 전문 지식과 실무를 경험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공간디자인 트렌드를 창출하고 있는 현장성 있는 인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시스템

상명대학교 실내디자인전공은 실내 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시각에서 파악하고, 다원화, 융합화 그리고 정보화되고 있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디자인 인력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능동적인 자세를 지닌 창의적 실내디자인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개발하여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실험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해외 저명대학과 및 기관과의 다양한 국제프로그램 및 교환학생제도를 통하여 국제적 안목을 갖춘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실무환경과 동일한 조건을 제시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실내디자인 문화를 창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육시스템을 통하여 졸업과 동시에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실내디자인전공 소개zoom in
  • 국제감각을 가진 창의적 실내디자인 리더를 양성하는 학과
    • 인간성 Humanism
    • 창의성 Creativity
    • 실무형 Practicality

이에 부응하여 3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우리 상명 실내디자인전공에서 양성된 졸업생들은 사회 각 분야에서 새로운 문화를 선도하는 공간디자이너로서, 국가경제발전을 견인하는 전문건설회사 대표로서, 실험을 통하여 사회발전을 선도하는 공간패러다임을 연구하는 대학 교원으로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상명대학교 실내디자인전공의 교육 시스템을 통하여 국내외 주요 공모전에서 특출한 성과를 이루어내었으며 국제학생워크샵을 유치하고 해외 직접 취업을 추진하여 상명 실내디자인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결과로 2009년 우리 학과는 (사)한국실내디자인학회로부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교육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상명대학교 스페이스디자인전공을 졸업한 인재는?

글로벌한 문화의식을 가지고 사회와 소통하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공간적 지식으로 융합하는 능력을 갖춘 역발상의 창의적 디자이너로 탄생하게 됩니다. 우리시대가 제시하는 철학의 지향점을 이해하고 사회 .인문 학적 지식을 가지고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미래 사회가 제시하는 새로운 공간 프로그램을 수용하는 진취적 디자이너로 거듭납니다. 사회 공익의 가치를 이해하고 희생과 봉사의 정신으로 인간을 위한 새로운 세상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환경을 창출하는 디자이너가 됩니다.

실내디자인전공 목표zoom in
  1. 운영방안
    국제적, 창의적, 실무중심적 교육 구축
    다양하고 새로운 첨단 교육 방식의 확대
    국내외 워크숍 및 해외학술답사 활성화
  2. 디지털 컴퍼전스
  3. GOAL - 국제감각을 가진 창의적 디자인 리더를 양성하는 스페이스디자인전공
  4. 실용적 산학협동, 융복합적 교육시스템
  5. GOAL
    첨단 기술과 전문성을 갖춘 실내디자인 리더 육성
    미래, 사회, 문화를 주도할 창의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국제감각을 배양하기 위한 학술 프로그램 개발
top